본문 바로가기

책을 보는 나

우리는 결국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왜?

반응형

목차


1) 책 소개

2) 책을 읽기 전 봐두면 좋은 것

3) 책을 읽고 얻은 것

4) 책을 읽고 나서 더 보고 싶다면

5) 글을 마치며


  책을 읽고 저의 생각을 담은 주관적인 글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 글 내용은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책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책 소개 

책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 이은지, 전민우 지음

쿠데륵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책 표지를 보면 


 "회사가 나를 선택하지 않는다

이제는 내가 일을 선택한다."


 이 문구만 봐도 알겠듯이 '프리랜서' 하면 떠오르는 사람들의 로망이 쓰여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은 프리랜서에 관한 로망을 현실로 끌고와서 프리랜서의 인식을 개선하는 내용입니다. 


 내용 구성은 '카드 뉴스'로 유명한 이은지 님과 '마케팅 저문 컨설팅', '오피노 대표' 전민우 님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각자 느끼는 프리랜서란 이런 것이며, 각자 한 가지 주제로 경험을 담아 작성한 책입니다.


 이은지 님의 내용

 : 'YouTube'와 '블로그'를 보시면 알 정도로 강사라기 보다 선배님, 동네 누나 & 언니의 이미지가 강한 분이어서 책 내용이 친근함이 듭니다.


 전반적인 내용

: 생각을 바로 행동으로 추진할 수 있는 개인에 속한다면 개인으로도 직장 생활에 구애받지 않고도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음을 말해줍니다.


 가장 좋은 내용프리랜서의 현실을 충고해 주는 내용입니다. 

1) 그 현실을 자신의 경험과 자기반성을 담은 셀프 디스(?) 내용이 오히려 몰입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2) 낯선 용어보다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프리랜서에 필요한 자기 기술, 생활 패턴 등을 가지라는 이유와 계기를 재밌게 표현해서 지루하지 않고 읽은 게 좋았어요. 


 다른 자기개발서는 그 특유의 지루함이 있습니다.

  : 내가 경험하지 못한 남의 경험을 받아들이고 가치관을 깨는 데에는 강한 설득력이 필요합니다. 책에 다뤄지는 내용이 납득할 수 있는 진입 장벽을 낮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점을 이은지 님의 사람을 끌어드리는 말투와닿는 경험, 충고하는 셀프디스 내용이 오히려 설득력을 주었습니다. 이 분의 경험 중에는 한 번쯤은 해봤을 경험이 있습니다. 단 누구나 해봤을 경험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한 것이죠. 


 후반 내용

: 자신이 경험하고 난 후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필요한 조언과 자기 방식으로 표현한 기술을 갖추라고 설명해 줍니다.



 전민우 님의 내용

: '오피노'의 대표로 일하면서 구글 애널 틱스(GA)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쌓인 분석 결과를 통해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는 운영 과정필요한 기술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초반 내용

: 자신이 프리랜서를 하게 된 계기와 자신은 이런 사람인 것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회사에서 자기 시간을 100% 활용할 수 없는 점과 무기력해지는 모습에 결국 퇴사를 결심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내용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사를 퇴사하는 이유입니다. 저는 이 내용을 보고 인간미를 느꼈습니다.


"이렇게 대단해 보이는 사람도 

결국은 사람이구나"


그 이유는  동질감을 느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전민우 님을 알고 계신 분이라면  구글 애널 틱스(GA) 하면 한 번쯤은 들어볼 이름입니다.  그래서 더 


이런 사람이 남들과 같을 거라는 

생각을 하기는 어려웠고 

 그 편견을 깨는데 좋았습니다


  또한, 프리랜서를 혼자 일한다는 편견을 버리고 생각이 맞는 팀을 구성해서 일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으로 일했던 이은지 님과는 다른 부분입니다. 


 중반 내용

: 예전과 다르게 창업에 대한 인식이 가벼워졌고 시작하는데 진입장벽이 낮아졌다고 인식의 개선을 말해줍니다. 


1) 회사를 다니면서도 바로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


2) 구글 애널 틱스(GA)를 활용한 계기 


3) 퇴사 후 프리랜서로 전향하면 갖춰줘야 할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과 예시


 프리랜서로 정착하기까지 경험을 녹였기 때문에 '프리랜서'라는 직종을 현실적으로 다룬 내용입니다. 마인드 개선에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후반 내용

: 전민우 님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바꿨던 라이프 스타일을 설명해 줍니다. 간단하게 실무 편이라고하죠. 


 이은지 님과 전민우 님의 후반 내용은 공통점이 존재합니다. 자유로워진 시간에도 책임감을 갖고 결과물을 내야 하는 직종인 만큼 무기력함, 슬럼프는 피해가 큽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생활패턴을 바꾼 것에 있습니다. 


 내용은 정말 당연한 내용이었습니다. 회사에서 하라고 했던 일을 퇴사 후에는 우리가 직접 기획, 정산, 사람 관계 등을 직접 해나가야 합니다. 그런 바쁜 일과시간을 보내고 난 후에도 우리는 책임감 있게 결과를 내야 합니다. 


 이 모든 상황을 알게 된 후에 읽었을 때 당연한 내용도 와닿는 깊이가 달랐습니다즉, 우리는 결국 그 많은 활동량을 퇴사 후에 감당하기 위해 변화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한 것 같아요. 결국 먼저 시작해서 고생할지 뒤늦게 퇴사 후에 시작해서 고생할지를 정하라는 것이니까요.  그 선택은 우리가 하라고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1) 프리랜서에 관심 있는 분

2) 반복되는 회사 활동에 무기력함을 느끼는 분

3) 자주 오는 퇴사 욕구에 대한 선택으로 고민하는 분


등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프리랜서로 살아남기」책을 추천해요.



책을 읽기 전 봐두면 좋은 것

쿠데륵


 YouTube


이은지 의 내용을 읽기 전


1. 은짜언니 채널

2. EO - 10년차 월 1000만원 프리랜서의 생존비결

3. 스플러스 Splus - 34살, 내가 직장 없이 10년간 먹고 살 수 있었던 이유 편


전민우 님의 내용을 읽기 전


1. Your PACEMAKER, 오피노 채널

2. Hunet 채널 - 우리가 GA를 해야하는 이유 편

3. SBA CEO 캠퍼스 - 한 장으로 끝내는 차별화 전략 강사 전민우 편


을 읽고 얻은 것

쿠데륵


 책을 읽다 보면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마케팅 관련 용어가 나오는데 퍼포먼스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책에서 소개된 정의입니다.


단순한 효율분석을 넘어 

고객들의 웹, 앱 내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는 마케팅 방식


 좀 더 쉽게 '퍼포먼스 마케팅'을 표현하면 '제휴 마케팅'을 대안해서 나온 용어입니다. 

 

 즉, 

제휴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제휴마케팅이란? 

: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회원, 방문자로 발생하는 매출을 발생시키는 방식의 마케팅 방법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도 결국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고객을 유추하는 점에서 제휴 마케팅에 속합니다. 


 여기서 고객에게 매출을 발생시키는 제휴마케팅에서 고객들이 납득할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면서 성과를 내주는 점이 발전된 방식입니다.


제휴 마케팅 방식 + 문제 해결 

= 퍼포먼스 마케팅


 지금의 대부분 마케팅 방식은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초기에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해서 자신만의 채널을 만들고 SNS로 홍보를 하는 '소셜미디어(=SNS) 마케팅'이 많습니다. 


 갑자기 많은 용어 설명에 더 복잡한가요? 간단하게 표현해볼게요.



「마인드맵 - 'Xmind' 사용, 'Xmind' 글 참고 」


 전민우 님도 처음에는 블로그와 커뮤니티에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올린 글이 시작이었습니다. 그 글을 보고 문제 해결에 도와달라는 제의를 받은 경험을 했다고 해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를 입증하고, 데이터를 쌓고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문제 해결을 바라는 회사와 고객을 상대한 것이죠. 


 이은지 님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카드 뉴스를 올렸는데 입소문을 타고 일을 받았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트렌드에 맞게 용어도 바뀌다 보니까 여러 단어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가 넓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젠 본론으로 돌아가서 제가 책을 읽고 나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입니다.


1. 

프리랜서의 마인드 개선


2. 

트렌트와 유행의 근본적인 차이


3.

 마케터로 시장 파악, 분석 방법


4.

자신에 대한 확신의 중요성 


5. 

애널리틱스(GA)를 해야 하는 이유


6.

 프리랜서 생존전략


7. 

프리랜서로 끝낼 것이 아닌 

자동화 수입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등  정말 좋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정말 중요시 강조하는 것은?


 회사와 맞는 사람이 있고 맞지 않는 사람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누구나 중요한 것은 우리는 결국 프리랜서로 자신이 확신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경제적 자립을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 자립하는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젊은 나이에 퇴사

프리랜서로 자립 할 것인지 

VS

정년퇴직 후 

프리랜서로 자립할 것인지


2.

회사 퇴사 후 

자립할 무언가를 고생해서 

만들 것인지

VS

회사에서 자립할 

무언가를 만들고 입증한 후 

덜 고생해서 퇴사할 것인지

     

 제일 효율적인 선택은 무엇일까요?


1.

회사에서 자립할 무언가를 

지금 당장 가볍게 시작해서 만듦


2.

자립할 수준이 된 것을 

입증한 후에 최대한 젊은 나이에 

퇴사


3.

자동화 수입을 더 

만들어 확실하게 자립



책을 읽고 나서 더 보고 싶다면

쿠데륵

 

YouTube


이은지 님의 내용을 읽고 나서


ㅋㅁㄷㅂ 채널- 돈버는썰전 시즌1_ 프리랜서편


전민우 님의 내용을 읽고 나서 

 

SKILL#스킬샾 - [퍼포먼스 마케팅] 전민우 편


책 


이은지 님의 내용을 읽고 나서


1. 카드뉴스 마케팅(2016, 2018) - 이은지,황고운


: 2016년 목차와 2018년 목차를 비교해서 보면 2018년 개정판에 인스타그램 등의 내용이 추가되어있어서 '2018년도 개정판'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민우 님의 내용을 읽고 나서


2. 마케터의 사칙연산 - 전민우

3.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 with 구글 애널리틱스 - 전민우,유성민



글을 마치며

사진 출처 : 'unsplash' 사진

쿠데륵


  제가 성장하면서 굳세게 자리 잡았던 가치관을 깨고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된다는 점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자 즐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읽었던 책은 회사에서 정말 해야 할 일을 알게 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미 남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무언가를 갖은 분이라면 지금 당장 가볍게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가볍게 시작하는 방법을  「프리랜서로 살아남기」 책으로 시야를 넓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는 결국 회사를 다니던, 안 다니던 

프리랜서로 시작할 수 있고

우리는 결국 자립할 수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시야를 넓혀주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글 남겨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