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습관 만들기

습관만들기 : 기상 후 운동편

반응형

목차


1) 기상 후 운동할 이유

2) 진입장벽 낮추기

3) 글을 마치며


  이 글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운동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같은 습관을 만들려는 분들은 참고용으로 읽어주세요.


 ※ 습관 만들기에 참고한 책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1일 1분 루틴」입니다. 


 ※ 글 내용은 제 메모 기록입니다.



기상 후 운동할 이유

쿠데륵


 처음 아침 일찍 일어나서 책 읽기 습관을 만들 때 세수하기 전 간단한 스트레칭 & 운동이 잠을 깨는데 효과적인 것을 몸으로 실감했다.


 한 달간에 아침 기상으로 터득해서 느낀 점은 운동만 하면 세수를 안 해도 될 정도로 잠을 깨는데 몸을 움직이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AB 슬라이딩 기구를 통한 운동뿐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운동을 가볍게 아침에 해주려고 합니다. 


 책에서 보면 2 ~3주 정도 습관이 자리를 잡으면 싫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습관의 난이도를 조정해 줘야 한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기 위해 

 1) AB 슬라이딩  : 코어 운동

 2) 팔굽혀펴기 : 팔 운동을 초점

 3) 밴드 운동 : 가슴 운동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도 처음 습관을 자리 잡게 하기 위해서 하기 싫어지면 멈추는 것으로 최대 1분이라도 꼭 해서 꾸준함을 목표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진입장벽 낮추기

쿠데륵


 겨울인 날씨에 침대에 벗어나기 싫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입니다. 요즘 보일러를 틀어도 추운 날씨로 침대에 벗어나기 힘들어졌습니다. 


 언제는 일어나도 침대에 벗어나지 못하고 30분을 보낸 적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상 후 바로 몸을 일으키는 것을 먼저 해보려고 합니다.


1.

 기상 후 침대에 앉기

[난이도 : 하]


2.

AB 기구로 운동

(= 쾌변운동)

[난이도 : 하]


 여기까지는 제 기준으로 이미 습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쉽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침대에 앉는 것만 달성하면 AB 기구로 운동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AB 기구가 그 정도로 좋습니다. 하고 나면 

1) 배변 활동에 좋고 

2) 찌뿌둥한 몸으로도 가능한 운동

3) 코어를 단련하는데 쉽게 할 수 있음. 


 등  참 좋습니다. 정말 자세를 잡는 것만으로도 하기 싫어지는 게 운동임을 압니다. 하지만 이 기구 운동은 간단하면서 쾌변을 했다는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네. 저는 이 기구를 

쾌변 목적으로 씁니다.

기상과 운동은 덤입니다.


 팔과 복부에 힘이 없던 저도 가볍게 했습니다. 저 같은 운동 고자도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에 운동 영상도 많이 나와있어서 따라 하기 좋습니다. 


※ 운동 기구 구매 TIP /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 

 :기구를 구매하고 따라 할 운동 영상의 존재 여부입니다. 그래야 따라 할 수 있으니까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그다음 제가 즐겨 했던 운동은 '밴드 운동'입니다.


3. 

밴드운동

[난이도 : 중]


 밴드 운동에 장점은 밴드를 고정시킬 곳만 있다면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보조 기구만 갖추고 있다면 다양한 부위를 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점을 알아도 매번 AB 슬라이딩을 하고 나면 하기 싫어지는 몸을 또 움직여야 된다는 생각에 몸이 힘들다고 안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중'입니다.


 일단 강제적으로 3일 동안 사소한 재미를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젠 가장 큰 문제는 팔굽혀 펴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4.

 팔굽혀 펴기

[난이도 : 상]


 제가 팔과 어깨 힘이 정말 없습니다. 팔굽혀 펴기를 내려간 다음에 체중을 견디고 올릴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무릎을 꿇고 하면 어느 정도 운동이 가능하지만 무릎만 떼면 몸을 올리지를 못합니다.


 한 개라도 되면 꾸준한 반복인데 

그 1번 조차 못해서 

매번 포기했던 종목입니다. 


 그럼에도 계속해 보는 이유군대에서 가장 몸도 가벼웠고 체력이 좋을 때 팔굽혀 펴기를 어느 정도 했고 특급전사로 휴가를 받았던 성공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은 무릎 꿇고 팔굽혀 펴기를 시작으로 내려간 다음에 최대한 몸을 올린 다음 그 위치에서 팔에 힘을 준 채 10초 이상 버텨보려고 합니다. 


목표

3set 

10초 이상 버티기



글을 마치며

사진 출처 : 'unsplash' 사진

쿠데륵


 저는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1일 1분 루틴」 책에 고마움을 느낍니다. 여태 여러 매체로 습관을 만들어봤지만 매번 3일이 고작이었던 저를 변화하는데 가장 많은 기여를 해줬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습관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점을 말해주는데

 

1.

 습관에 성공한 내 모습을 

머릿속에 상상하는 것


2.

습관화할 활동에 

'사소한 재미'를 느끼는 것




 등의 내용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습관에 성공한 내 모습을 상상하여 습관을 행동하라는 부분은 어려웠습니다. 


 상상을 해도 몸이 안 움직였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습관을 안 했을 때 다가올 최악을 상상하라고 했는데 그때도 와닿지 않아서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재미'를 느끼는 것에는 공감합니다. 제 습관에 성공한 이유도 


1. 

아침 일찍 기상 


: 남들이 일어나지 않을 때 일어난 쾌감


2.

물 한 잔과 비타민 한 알 먹기


 : 입병이 덜 나서 좋다. 건강해진 기분을 느낌


3.

AB 슬라이딩 운동


: 물을 마신 상태로 복부 운동으로 쾌변을 봄. 운동을 통해 건강해진 기분을 느낌


4.

독서 & 글쓰기


: 의미 있는 취미 시간을 가졌다는 충족감. 아무리 하루를 놀아도 아침 시간에 했던 독서가 의미를 줬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이 사소한 재미를 느끼면서 식지 않는 꾸준한 습관 만들기를 같이 해보는 건 어떨까요?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1일 1분 루틴」책도 꼭 추천합니다. 책 내용은 블로그 글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다음 글은 기상 후 운동 습관화 기록을 올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남겨주시면 답글 남겨드리겠습니다.







반응형